'2008/05'에 해당되는 글 4건

  1. 2008.05.29 팀장을 위한 필독서 : 팀장 리더십 (1)
  2. 2008.05.26 성공적인 혁신을 위한 고객의 변덕 이해를 위한 책
  3. 2008.05.15 말 잘하기 위한 필독서 - 소크라테스의 변명
  4. 2008.05.13 팀원, 고객에게 숫자가 아닌 이야기로 말하라
2008.05.29 08:40

팀장을 위한 필독서 : 팀장 리더십

팀제로 운영되는 기업이 늘어가면서 한국의 팀장도 100만명이 훌쩍 넘는 시대라고 한다. 팀장은 한 팀을 책임지는만큼 특별한 매니지먼트 능력이 요구된다. 리더십에 대한 책이 넘쳐 나는 시대에 초보 팀장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으로 난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팀장으로 갖춰야 할 리더십의 키워드를 알 수 있다.

1장 커뮤니케이션
2장 동기부여
3장 코칭
4장 임파워먼트
5장 팀워크
6장 시간 관리
7장 갈등 관리
8장 변화 관리
9장 인재 채용
10장 직원 평가
11장 문제 직원 다루기
12장 직원 관리

사실 재미있게도 위의 목차 순서가 팀장 리더십의 중요도 순과 다를바가 없다고 생각된다. 팀장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부하직원 그리고 상사와의 중간에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다. 또한, 팀원들을 독려해서 자발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다. 물론 팀원의 역량이 커질 수 있도록 코칭하고 멘토가 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다음으로 권한위임을 넘어 권한을 확장시켜주는 임파워먼트도 중요 키워드이다.

팀장 리더십 - 10점
밥 애덤스 지음, 임태조 옮김/위즈덤하우스

팀장이 될 준비를 하는 분, 팀장된지 1년 미만인 분이라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도록 하자. 팀장의 자세와 태도에 대해 이해하고 팀장으로서의 엔진을 시동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리더십과 매니징은 equal이 아니다. 리더십은 매니징의 상위 개념이며 매니징은 팀을 관리하는 한 방법일 뿐이다. 팀장 리더십은 관리 중심의 리더십 외에 다양한 리더십이 존재함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Trackback 0 Comment 1
  1. 책생각 2009.09.09 12:0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팀장이 절대로 해서는 안될 101가지 행동>이란 책도 대리급 이상의 직원과 리더, 관리자가 보시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08.05.26 08:30

성공적인 혁신을 위한 고객의 변덕 이해를 위한 책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혁신이 주는 달콤한 열매와 가치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모든 경영학 서적과 비즈니스 이론서에서는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혁신이 항상 달콤한 열매를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니다. 기술 지상 주의에 빠진 혁신은 대중이 아닌 소수의 입맛만 충족시킬 뿐이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며, 비용 대비 수익이 이있어야만 유지가 가능하다.

그래서, 혁신은 어렵다. 돈이 되는 혁신을 위한 방법에 대해 이 책에서는 '변화함수'를 통해 성공적인 혁신을 말하고 있다. 변화함수는 고객이 변화를 수용하면서 느끼는 고통과 변화를 거부하면서 느끼는 위기감간에 관계를 표현해준다.

성공적인 혁신은 고객이 그 혁신의 산출물을 받아들임으로써 겪게 될 변화의 고통보다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냥 현재에 만족하면서 느끼게 되는 위기감, 불편함이 더 커야지 성립한다.

신기술 성공의 법칙 - 10점
핍 코번 지음, 허영주.민붕식 옮김/에이콘출판

모든 신기술이 성공하지 않는 것이 바로 이 함수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신기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성공적인 기술의 혁신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혁신의 시작은 고객을 관찰하는 것에서 시작하며, 혁신의 확신은 혁신의 산출물에 대한 고객의 수용도에서 판단되며, 혁신의 완성은 버리는 것에서 시작한다.
Trackback 1 Comment 0
2008.05.15 08:30

말 잘하기 위한 필독서 - 소크라테스의 변명

우리는 대화를 하면서 상대의 생각을 읽고 이해하기도 하지만, 내 생각을 전달하고 상대를 설득하기도 한다. 상대를 설득하는 설득하는 능력은 특히 비즈니스 맨에게는 필수적인 역량이다. 오죽하면 자기계발 서적에서 스테디셀러로 오르는 책들 중에는 협상론이나 커뮤니케이션 능력, 설득의 기술과 같은 책이겠는가.

설득의 힘을 키우는데 참고할 도서 중에 고전에 속하는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의 진정한 방법을 배우는데 도움을 준다, 플라톤이 정리한 이 책은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에서 젊은이들을 타락하고 기존 신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고발로 재판받는 과정을 그렸다.

소크라테스는 재판에서 스스로를 변론하면서 고발자들의 논리를 요목조목 반박해간다. 특히 파이돈 편에서 처형을 기다리는 소크라테스를 설득하려는 케베스 등과의 대화를 통해 소크라테스 특유의 산파술을 엿볼 수 있다.

진정한 설득은 내 생각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스스로 깨쳐가면서 설득을 당해가는 그 과정에 있다. 그 과정을 소크라테스는 산파술이라는 대화법(상대에게 질문을 하면서 해답을 찾아가도록 길잡이 역할을 해주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 - 10점
플라톤 지음/문예출판사

이 책을 읽으며 느낀 산파술의 핵심은 상대가 무엇을 모르고 있고,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상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있어야만 질문을 할 수 있고 그의 무지와 한계를 깨쳐줄 수 있다.
Trackback 0 Comment 0
2008.05.13 13:00

팀원, 고객에게 숫자가 아닌 이야기로 말하라

아이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우리는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를 통해서 꾸준함과 성실의 중요함을 배우고, 여우화 황새의 이솝우화를 통해 역지사지의 중요성을 안다.

이러한 이야기는 감동과 함께 우리 뇌리 속에 지워지지 않는 지혜를 가져다 준다.

스토리텔링은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회사의 경영철학이나 전략을 말하고자 할 때, 마케터가 고객들에게 브랜드와 상품을 PR하고자 할 때, 영업사원이 고객을 설득하여 상품을 팔고자 할 때에 필요한 설득의 방법론이다.

이 책에서는 실제 우리가 잘 아는 기업들의 리더들이 활용한 스토리텔링의 사례부터 저자의 지인들의 사례를 들어가며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에 대해 설파하고 있다. 특히, 스토리텔링의 구체적인 방법과 과정을 제시하고 있어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테크닉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논리와 숫자, 이성으로 접근하는 비즈니스에 감성과 인문학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말하다"라는 책에서 말했던 것처럼... 스토리텔링은 딱딱하게 흐르기 쉬운 비즈니스에 우뇌를 자극해 감정을 전달하여 비즈니스를 보완해준다. '시너지 효과는 유사성이 아닌 차별성에 나오는 것'이기에 비즈니스와 스토리텔링은 서로의 차별성으로 더 큰 시너지를 내기 충분하다.


이제 팀원에게나, 고객, 제휴사 담당자에게 이야기할 때 숫자보다는 이야기(내러티브)로 전달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겠다~

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하라 - 10점
스티븐 데닝 지음, 안진환 옮김/을유문화사
Trackback 0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