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7.30 18:00

신규 시장 공략을 위한 지침서 - 블루오션 전략

3년 전 한국 비즈니스 시장을 강타했던 책이죠. 사실 블루오션 전략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 이미 고리 타분해진 프레임워크임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의 성공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어쨋든 말하고자 하는 바는 하나입니다. "시장 파괴적인 상품으로 경쟁자가 없는 새시장을 공략하라"입니다.

너무 뻔한 내용이지만, 이 책의 장점은 위의 키워드의 당위성을 교과서적으로 설명하는 것 외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략 캔버스를 이용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지 팁을 말하고 있습니다.

블루 오션 전략 - 10점
김위찬 외 지음, 강혜구 옮김/교보문고

이 책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rackback 1 Comment 2
  1. 지나가다 2008.08.02 03:1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님의 글 잘 봤습니다. Mapping하는 것도 이용 하셨네요, 정말 노력많이 하신것 같습니다.
    근데 핵심은 좀 잘 못 짚으신것 같아요. "시장 파괴적인 상품으로 경쟁자가 없는 새시장을 공략하라" 이건 아니라고 봅니다. "비고객과 대안산업의 수요를 끌어 들여서 경쟁을 무관하게 하라"
    가 저는 맞다고 보는데요. 블루오션 전략에서 이야기 하는 경쟁자가 없는 시장이란건 결국 시장의 경쟁자들이 보지 않는 비고객들과 대안산업을 찾아가는 고객들을 포커스로 하기 때문에 경쟁이 되지 않는 것이죠.

    • oojoo 2008.08.02 18:14 신고 address edit & del

      네. 의견 감사합니다.
      제가 요약한 내용에는 정작 중요한 고객 측면에서의 키워드를 뽑질 못했군요. 말씀하신 것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더 정확한 키워드라고 생각됩니다.



티스토리 툴바